바로크 예술5_마지막편

포스트 타이틀

연세제일내과의원

노현정 원장

오늘은 바로크 예술 마지막편입니다.

너무나 훌륭한 바로크 예술가들이 많지만 시간 관계상 다 소개드리지는 못하구요,

제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화가 3명을 엄선해서 소개하겠습니다.

sn_vol11_con3_09

페르메이르는 네덜란드 본토 발음이고,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베르메르라고 불립니다. nike air huarache ultra hombre Air Max 2017 Goedkoop

아는 사람은 다 아는 델프트 풍경이라는 그림인데요, 프랑스 문학의 최고봉으로 일컬어지는 푸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서 언급되면서 유명해 졌습니다. 책 속 등장인물이 저 그림을 보고는 바로 저렇게 글을 써야만 했어. asics mexico patike 내가 쓴 글들은 너무 무미건조해.”라며 한탄합니다. 그 정도로 그림이 멋지다는 얘기죠.

델프트가 어디 붙어있는 동네인지도 모르면서 저 아름다운 풍경 속에 꼭 한번 있어보고 싶다는 꿈을 꾸게 만드는 그림입니다.

sn_vol11_con3_02

동명의 소설과 영화가 나오는 바람에 모나리자만큼 유명해진 그림이지요. nike air max 2017 hombre 베르메르는 유명세에 비해 사생활이 거의 알려지지 않은 화가랍니다. 델프트에서 여관을 운영하고 있었고, 자식이 11명이나 되어 먹여 살리느라 힘들었다는 것 외에는 잘 몰라요. 생업이 바쁘다 보니 일생 동안 남긴 그림이 모두 40점 이하인데, 하나 같이 뛰어납니다. Nike Air Foamposite Womens 학생으로 치면 주경야독으로 서울법대 들어갔다는 신화와 비슷하지요.

그림 속 여인은 소설에서는 베르메르와 썸타는 하녀로 나오는데요, 그의 딸이라는 주장이 가장 많습니다.(부인이라는 얘기도 있구요.) 매력적인 그녀의 눈과 입을 보고 있으면 금방이라도 우리에게 뭔가 중요한 말을 꺼낼 것 같아 가까이 가고픈 충동이 일어날 정도로 생생합니다.

sn_vol11_con3_03

베르메르는 빛을 묘사하는데 천재적인 능력을 가진 화가입니다. Soldes Chaussures Asics 다른 바로크 그림과 마찬가지로 음영의 차이는 있지만, 그냥 쓱쓱 붓질을 한 것이 아니라 점을 찍듯이 색을 표현했답니다. 그로 인해 부드럽게 빛이 투광되어 보이면서 그림 속 내용물을 특별히 아름답게 각인시키지요. 우유를 따르는 하녀를 보면 하녀의 피부색과 옷의 노란색, 푸른색이 자체 발광하듯 오묘한 아름다움이 느껴집니다. New Balance 997 damskie asics tiger uomo 오른쪽에 연애 편지를 숨죽여 읽고 있는 여인을 보면 창문에서 들어오는 빛이 설레임과 호기심으로 가득 찬 그녀의 내면을 비추는 것 같구요. adidas gazelle uomo rosse

그저 그런 평범한 일상의 한 장면이지만 한 번 보면 잊혀지지 않을 정도로 순간의 아름다움을 잘 표현한 화가입니다.

sn_vol11_con3_04

17세기 프랑스의 바로크 화가 라 투르의 그림입니다. adidas outlet shop 카라바죠의 화풍을 충실하게 이어받아 빛의 음영 차이를 잘 살려낸 대가(大家)랍니다. 그의 그림은 어두운 밤 은은한 촛불의 빛이 주된 조명이 됩니다. fjallraven occasion 그 빛은 인물의 외면뿐만 아니라 내면까지 비추듯 조용하고 진실되지요.

  • Nike Free 5.0 Dames zwart
  • 위의 그림은 예수의 베들레햄 탄생 장면을 연상시키는데요, 생명 탄생의 소중함과 경이로움을 고요하게 표현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막 태어나 처음 대면했을 때의 감동적인 순간이 떠오르지요.

    sn_vol11_con3_05

    라 투르가 거룩한 장면만 그린 것은 아닙니다. Nike Air Max 1 męskie Człrne 위 그림은 오른쪽에 앉은 어벙한 부잣집 청년이 타짜들에게 걸려든 상황이랍니다. Fjallraven Kanken Infantil 거미줄에 걸려든 벌레와 같은 운명이죠.

  • air max 2017 bianco donna
  • 나 바보, 나 사기꾼, 나 바람잡이Nike Air Huarache Dame 라고 얼굴에 써 붙인 것처럼 각 인물들에 대한 표현이 뛰어나고 재미있습니다.

    sn_vol11_con3_06

    라 투르가 그린 그림 속의 촛불은 인간의 내면을 비추는 촛불임을 잘 알게 해주는 그림입니다. 서양화를 보다보면 위의 그림처럼 뜬금없이 해골이 등장하는 장면이 많은데요,

    이 때 해골은 바니타스 (VANITAS – 삶의 유한함과 세속적 가치의 덧없음)을 상징한답니다.

    세속적인 잡념에서 벗어나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고 있는 여인의 모습을 보면 어느새 나도 차분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sn_vol11_con3_07

    지금이야 여자 화가들이 많이 활동하지만 100년전 까지만 해도 여자 화가는 여왕보다도 희귀했습니다. adidas gazelle hombre 젠틸레스키는 아마 서양화 역사상 최초로 의미를 부여받은 여자 화가일 겁니다. adidas zx 850 mujer 그녀는 바로크 시대 피렌체에서 화가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nike air max 90 hombre

  • NIKE CORTEZ
  • 당시 여자는 남자의 갈비뼈 정도의 위치였고, 최고의 지적 능력인 창조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던 때였지요. nike tn requin 하지만 그녀는 화가가 되겠다는 열망이 강해서, 아버지의 친구인 유명 화가에게 수련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아는 사람이 더 무섭다고 그 선생에게 성추행을 당합니다. fjällräven kånken Barn asics kayano 21 mujer 당연히 선생이란 작자를 고소했는데, 황당하게도 그녀의 처신이 바르지 못했다는 억울한 비난을 받게 된답니다.

    sn_vol11_con3_08

    심지어 무고죄로 고문까지 받았다니, 얼마나 화가 났겠어요. 하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화가의 꿈을 버리지 않았고, 오랜 재판에서 이겨 오명을 벗기는 합니다. 유디트는 구약성서의 인물로 과부였는데요, 조국이 침략 당하자 적장을 성적으로 유혹한 후 목을 친 여장부입니다.

    서양화의 단골 주제로 등장하는 유디트는 카라바죠의 그림에서는 야리야리한 처녀처럼 나오는 반면, 젠틸레스키의 그림에서는 소도 때려잡을 만큼 힘센 아줌마로 나오죠. 그림 속 유디트는 젠틸레스키 자신이고 비명횡사하는 남자는 과거 자신을 성추행한 스승이랍니다. Scott Kazmir Authentic Jersey

    성추행범의 얼굴이 명작 그림으로 계속 전해져 내려오다니가슴 속 맺힌 한을 멋지게 풀었네요.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 자화상

    이후 젠틸레스키는 오명을 벗고 결혼해서 잘 삽니다. 그리고 뛰어난 화가로 인정받아 피렌체의 메디치 가문과 영국의 찰스 1세에게 주문을 받을 정도로 거물이 되지요. 위의 자화상을 보면 여자라는 핸디캡을 극복하고 자신의 일에 열정을 다하는 멋진 모습이 감동적입니다.

  • TEAM COURT
  • 그녀는 작품을 주문한 고객에게 이렇게 편지에 씁니다. “나는 여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줄 것입니다.

  • LUNARGLIDE 8
  • 당신은 시이저의 용기를 가진 한 여자의 영혼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 중후한 바로크 회화만 계속 보면 우울하실 것 같아서, 제가 좋아하는 루벤스와 스페인 최고의 화가 벨라스케스는 생략하겠습니다.

    바로크 음악, 다들 좋아하시죠? 비발디, 바하, 헨델…의 바로크 음악도 바로크 건축, 회화와 같이 세월이 지나도 변치 않는 아름다움의 정석을 보여줍니다.

  • AIR ZOOM STRUCTURE 20
  • 잘 어울리는 세트메뉴죠.

    포스트 컨텐츠